2017년 12월 24일 일요일

박스 안에 넣은 공의 지름이 박스보다 클 때 (What happens when we put a ball inside a box in a high dimensional world?)

박스 안에 넣은 공의 지름이 박스보다 클 때


(* For English speakers: En version)

facebook의 게시글 중 임성빈 박사님이 올리신 고차원으로 생각을 확장할 때 주의할 내용에 관한 글을 보고 문득 떠오른 재미있는 예시가 있다.

예전에 위상 수학을 혼자 공부하다 본 Tadashi Tokieda 교수님의 Topology & Geometry 강의 중 있던 예시인데 일반적인 상식이 뒤집어지는 예시면서도 매우 쉽게 보일 수 있어서 감명 깊었던 것을 공유하기 위해 정리해본다.

먼저 쉬운 예부터 시작하기 위해서, 각 변의 길이가 1인 2D 사각형 $I^2$ 안에 네 귀퉁이마다 흰 공을 넣고 맨 중간에 남는 공간에 빨간 공을 채운다고 해보자.

2차원 박스 예시

이 때, 이 공의 지름은 어떻게 되는지 생각해보자.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구할 수 있겠지만 매우 직관적이고 깔끔한 방법 하나를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.

풀이

이렇게 여러 사각형을 붙여보면 대각선의 길이는 빨간 공 두 개와 흰 공 두 개의 지름을 합한 것과 같고, 흰 공 두 개의 지름의 합은 1이기 때문에 아래 수식으로 빨간 공의 지름 $d_{red}$를 쉽게 구할 수 있다:
$$d_{red} = \frac{\sqrt{2}-1}{2}.$$
$\sqrt{2}$의 값은 대략 1.414이므로 빨간 공의 지름은 대략 0.2이고 박스의 크기인 1보다 작다. 뭐, 당연한 일이다. 애초에 박스 안에 공을 넣었는데 박스보다 공이 클 수가 있겠는가?

자, 조금 더 확장해서 3차원 박스 $I^3$가 되면 어떨까?

3차원 박스 예시

이 때의 $d_{red}$ 역시도 그리 어렵지 않다. 앞서 소개한 방식으로 생각을 조금만 더 확장하면, 박스를 가로지르는 빗변의 길이가 흰 공 두 개와 빨간 공 두 개의 지름의 합과 같다는 것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. 따라서 피타고라스 정리를 생각하면 아래 사각형의 변들의 제곱과 높이의 제곱을 모두 더한 것에 루트를 씌워 쉽게 구할 수 있다:
$$d_{red} = \frac{\sqrt{3}-1}{2}\approx 0.35 <1.$$
이 역시도 여전히 박스 한 변의 길이인 1보다는 작다. 그런데 여기서 재미있는 점은 빨간 공의 지름이 조금 커졌다는 것이다.

이를 임의의 $m$ 차원으로 확장하면 어떻게 될까? $m$ 차원 박스 $I^m$을 가로지르는 빗변의 길이는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의해 모든 변의 제곱의 합에 루트를 씌운 것과 같다.

그러면 위에 공식에 따라 $m$ 차원 구 $d_{red}$에 대한 일반 해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는데:
$$d_{red} = \frac{\sqrt{m}-1}{2}.$$
눈치 빠른 분들은 이미 아셨겠지만, $m\geq 9$가 되는 순간 빨간 공의 지름이 박스 한 변의 길이인 1보다 크거나 같아지게 된다. 즉, 우리는 분명 박스 안 모든 귀퉁이에 흰 공들을 넣고 그 안 쪽 공간에 빨간 공을 우겨 넣었지만 빨간 공의 지름은 박스보다 크다!

"박스 안에 넣은 공의 지름이 박스보다 크다!"

매우 단순하고 쉽지만 차원으로 넘어갈 때, 우리의 직관이 얼마나 틀릴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예시라고 생각한다. 블로그 인사글과 같이 언제나 그림으로 상상하는 것을 즐기고 그렇게 할 수 있을 때, 가장 강력한 직관과 이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(Think in Pictures and Visualize More!) 고차원으로 갈 때는 이런 재미있는 일들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매우 조심해야한다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하겠다.

처음 이 예시를 접했을 때 느꼈던 신선함을 다른 분들도 느끼길 바라며 초짜 공돌이의 짧은 위상 수학 산책을 마친다.

다음 읽을거리





댓글 2개:

  1. 내용 감사합니다!
    위상강의도 봐야 겠어요ㅋ
    1강 잠깐 막 봤는데 발을 드실줄 몰랏네요ㅋ

    답글삭제
  2. 직관이 틀린것은 아닙니다 ^^

    내용물이 고차원으로 바뀌는데
    상자는 3차원 상자로 놔둔 채 상상을 하니
    직관이 틀렸다고 착각이 드는겁니다 ^^

    답글삭제